본문 바로가기

Photo Information [정보]

2011년 신제품 소니 NEX-C3 런칭쇼 참관기 (SONY NEX-C3 특징요약)

 

2010년 소니 카메라는 전략적으로 큰 도전을 했던 한 해 였습니다.


이미 미러리스 시장에 진입해있던 다른 업체들에 비해 뒤늦게 첫발을 내디뎠고, DSLT라는 반투명 미러를 적용한 a35, a55라는 조금은 생소한 카메라들을 출시했죠. 많은 사람들이 소니의 이런 행보에 기대 반 걱정반의 심정으로 지켜봤었습니다만, 결과적으로 2010년 소니 카메라는 유저 수 면에서 큰 도약을 하게 됩니다. 더 작게 만들 수 없을 거라던 기존 포서드 진영의 미러리스 카메라들보다 더 작고 더 가벼운 카메라가 탄생했고, 소니는 NEX만으로도 렌즈교환시장에서 큰 점프를 했죠.

NEX-3와 NEX-5는 동일한 1420만 화소의 이미지 센서를 채용한 모델로, 동영상과 바디 재질 등에서 약간의 차이를 가지는 형제 모델입니다. 소니의 마케팅은 미놀타인수 이후 DSLR쪽에서는 거의 항상 이런 식의 패턴을 보이는데요, 기능의 일부를 빼거나 하드웨어의 일부를 교체하여 좀 더 저렴한 모델이 아우모델로 판매가 됩니다. 유저들에게는 선택의 폭이 넓다는 측면에서 환영할 만한 것이죠.



+++ NEX-C3 참 예쁘게 나왔죠? 하지만, NEX의 E 마운트가 시장에 나온지 1년이 되었건만 아직도 출시된 렌즈는 딸랑 3개뿐이라는거… 그나마, 요번 런칭쇼에서 30mm Macro 렌즈가  소개되었네요. E마운트 30마크로의 출시 시점은 대략 7월이라는 소식이 있습니다. 30마외에도 짜이스 24mm와 여러 렌즈들을 올해안 출시를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하네요.

 


NEX시리즈가 작년 5월경에 발표되었으니까, 이제 막 1년이 지났는데요... 소니는 NEX시리즈가 진행 중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NEX-C3라는 모델을 이번 6월달에 내놓았습니다. 그러면서, 작년 NEX3, 5 때처럼 대대적인 런칭쇼까지는 아니지만, 적은 규모의 런칭쇼를 진행했지요. 인연이 되어 소니런칭쇼를 다녀오게 되어~ NEX-C3 특징도 소개드릴 겸 글을 써 봅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소니 제품발표회는 타사대비 럭셔리한 식사를 제공해주죠. 이번에도 명동 롯데 명품관 9층 레스토랑에서 진행된 터라, 깔끔한 스테이크 정식코스가 제공되었습니다. 아쉬웠던 것은, NEX-C3 의 제품무게가 225g (세계 최경량 렌즈교환 식 카메라)인 것을 강조하기 위해... 식사메뉴였던 스테이크 무게를 225g으로 맞췄다는 것! -,.- 성인 남자 한 명이 225g 스테이크는 부족하잖아요. ^^

 

검색해보시면, NEX-C3 런칭쇼와 관련한 블로그 글들은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것 같으니... 전, 기존 NEX-3, NEX-5 대비 어떤 점들이 달라졌고, 어떤 장점들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해볼까 합니다.

 

 

 

 

 

 

 

# 1. 1640만 이미지 센서의 채용 (a55, a580과 동일센서)

 

기존 NEX시리즈 대비, 이번 NEX-C3의 가장 큰 특징은 a55, a580과 동일한 이미지 센서를 채용 했다는 점입니다. 기존 NEX시리즈의 센서는 a550에 사용했었던 14M픽셀의 센서에 동영상기능만 추가한 센서였습니다만, 이번 NEX-C3에 사용한 센서는 그보다 한 단계 성능이 더 좋은 a55, a580에 들어간 센서입니다. a55, a580에 채용되었던 16M픽셀의 센서는 'EXMOR APS HD CMOS 센서'는 니콘의 D7000과 펜탁스의 K-5에도 채용되어 우수한 성능을 검증 받은 바 있습니다. 소니가 여태 그래왔던 것처럼, 상급모델의 센서를 하위 모델에 채용을 했기 때문에, 곧 있으면 새로운 센서를 사용한 제품이 발표될 거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 NEX-C3 의 센서는 a55와 a580에 채용되어 좋은 평가를 받았던 1620만화소짜리 EXMOR APC HD 센서를 동일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D7000과 K-5에서도 사용중인 센서죠.

 

 

 

# 2. NEX-5보다 작아진 크기와 무게

 

 

 

기존 NEX시리즈 대비, 두 번째 특징은 기존의 NEX-5가 가지고 있던 최소형, 최경량 렌즈교환 식 카메라라는 타이틀을 NEX-C3가 넘겨받았다는 것입니다. NEX-5보다 4g가벼워졌으며, 크기 또한 기존 NEX-3 대비 흡족할 만큼 작아졌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이 기존 NEX 모델들과 달라졌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봤을 때는 좀 투박해진 게 아닌가 싶었습니다만... 실물은 NEX-3보다도 아담하고 예쁘게 생겼더군요. 다만, NEX-3의 후속 기로 나온 만큼, 재질은 강화플라스틱 재질인 점이 좀 아쉽더군요. NEX-5의 경우는 금속재질로 마무리가 되어있죠.

 

 

 

 

 

# 3. 독창적인 사진효과와 피킹기능의 새로운 추가

 

 

 

이미지센서와 외형의 변화 외에, 기능적인 면에서는 '사진효과기능'과 '피킹기능'이 새로이 추가되었네요.

 

 

'사진효과'기능은 타사의 다른 카메라들에서 많이 선보였던 기능들인데요, 주변부를 어둡게 처리하는 '토이카메라'기능이나, 특정 컬러를 추출하고 나머지는 흑백으로 표현하는 '컬러추출'기능, 오래된 사진의 느낌을 낼 수 있는 기능들처럼... 포토샵에서 시간을 들여 후 보정을 해야만 얻을 수 있었던 재미난 이미지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NEX-C3가 노리는 시장 층이 어디인지를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아참, 사진효과기능의 경우에는 동영상 촬영 시에도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NEX-C3 광고영상에 보면 컬러추출 기능을 이용해서, 빨간색만 남기고 흑백으로 찍은 영상이 있는데, 동영상 편집을 할 수 없는 일반인들에게는 무척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겠더군요.

 

 

 

 

 

'피킹기능'은 수동렌즈를 사용하는 이종교배 유저들에게 축복과도 같은 기능인데요... 간단히 설명하면, 초점이 맞은 부분을 특정 색으로 칠해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기존에 MF를 사용할 때는 화면 확대를 해서야 비로소... 초점이 맞았는지 어땠는지 확인이 가능했습니다만, 피킹기능을 이용하면, MF렌즈로도 매우 빠르게 원하는 부위에 초점을 맞춰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팁이 더 있는데요, 수동초점 시에 DMF 모드를 사용하면, 초점링을 돌리는 순간 화면이 확대 되면서 피킹기능과 함께 보다 쉽게 Focusing을 할 수 있습니다. 수동초점 시에는 MF보다 DMF가 더 편하더군요.

 

>>> New Sony NEX C3 Manual focusing with "peaking" mode 동영상 소개

 

 

 

# 4. 배터리 효율성의 증대 (기존 NEX대비 촬영매수 증가)

 

얼마 전에 올렸던 NEX-5, a55, a580의 비교사용기에서도 언급한 바 있습니다만, NEX와 a55의 가장 큰 단점 중에 하나가 배터리 효율성이 안 좋다는 것이죠. 이것은 카메라를 켜게 되면 항상 이미지센서를 기동해야만 하는 미러리스와 DSLT의 구조적인 이유 때문입니다만, NEX-C3에서는 이 부분이 좀 개선되었네요.

 

NEX-3, 5가 CIPA 측정기준으로 330매 촬영이 가능했던 것에 비해, NEX-C3에서는 약 400매의 촬영이 가능해졌습니다. 실제 사용해본 유저들의 증언에 따르면, 배터리 하나로 500매 까지는 찍을 수 있다고 말씀들을 하시네요. 좀 나아지기는 했지만, 아직도 좀 부족한 수준이긴 합니다. 기존처럼 보조 배터리 하나는 꼭 구입을 해야겠네요.

 

아마 제 생각엔, 기존 1420만 EXMOR센서의 배터리효율보다, 1620만 화소의 EXMOR 센서의 배터리효율이 더 좋지 않나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유는 a55의 경우 1620만 EXMOR 센서를 채용했음에도 CIPA 기준으로 약 330매의 촬영이 가능했는데요, 기존 NEX-3, 5보다 렌즈 구동과 GPS등에서 소진요소가 더 있었음을 생각해보면... 동일한 센서가 채용된 NEX-C3에서는 a55보다 촬영매수가 더 늘어난 것이 이해가 됩니다.

 

 

# 5. 재생 시 화면확대배율 증가

 

NEX-C3발표 시에 별로 이슈 되지 않은 내용입니다만, 기존 NEX-3, 5 대비 사진재생시의 배율이 증가했습니다. 라지사이즈 재생확대 시 최대 14배까지 확대가 되네요. 기존에는 13배 였습니다. 원본 디테일을 확인하는 것이 약간이나마 더 수월해졌습니다.

 

 

# 6. 번들 렌즈 초점링의 부드러운 마무리

 

요것 또한 소리 소문 없이 바뀐 내용인데요, 기존 NEX 의 번들렌즈인 18-55의 경우는, 초점링부분이 좀 깊게 파여있었죠. 렌즈외관이 금속재질이기 때문에, NEX와 다른 카메라들을 가방에 넣고 다니다 보면, 다른 카메라가 이 초점링이랑 부딪혀서 외관에 기스가 생기는 일이 있었습니다. 유저들이 개선 요구를 했었는데, 새로 나온 18-55번들렌즈는 요 부분이 좀 부드럽게 처리가 되어있더군요. 쉽게 말하자면, 예전에 번들렌즈의 초점링이 굵은 사포였다면 새로운 번들렌즈의 초점링은 아주 고운 사포라고나 할까요. ^^;;;

 

 

 

 

# 6. 연사속도의 둔화

 

NEX-C3의 스펙을 가만히 살펴보면… 기존 NEX-3 보다도 못해진 점을 찾을 수 있는데요, 바로 연사속도입니다. 기존 NEX-3는 NEX-5의 연사속도와 같은 7fps이었죠. 하지만, NEX-C3의 경우에는 최대 연사속도가 5.5fps로 NEX-3보다 못해졌습니다. 이유야~ 이미지 프로세서는 예전 것을 사용하면서 센서만 1420만화소에서 1620만화소로 바꿨기 때문일 거라고 추측합니다만… 비욘즈 프로세서를 NEX-3대비 업그레이드 했는지 어땠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비욘즈 프로세서를 바꿨다면, 이전 연사속도보다 줄여서 출시하지는 않았겠죠?

 

 

 

#. 기타 총평과 NEX 스펙비교 테이블 첨부

 

NEX-C3의 포지션은 어디까지나 NEX-3의 대체모델입니다. 하이앤드 컴팩트디카와 비슷한 저렴한 가격을 장점으로 DSLR과 동일한 화질을 제공하면서, 일반 유저들도 다양한 사진을 손쉽게 찍을 수 있는 카메라가 바로 NEX-C3입니다. 이것은 소니 재팬의 NEX-C3 광고페이지를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기존 NEX-3, NEX-5때의 광고 때랑은 다르게 여자 모델들을 내세워서 카메라의 성능보다는 조작하기 쉽고, 가져 다니기 편하고, 재밌는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카메라라는 장점을 부각시키고 있네요.

 

그런데, 여기서 NEX-C3의 발매시점을 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소니 유저 분들이라면~ 소니가 새로운 이미지 센서를 채용한 카메라가 나올 즈음에 기존 센서를 물려주는 저렴한 모델이 먼저 나온다는 것쯤은 아실 겁니다. 바로, NEX-C3에 채용했던 센서가 a55, a580에 채용하고 있는 이미지 센서이고, 이 센서는 이번에 NEX-C3와 함께 발표된 a35에도 동일하게 채용되었습니다. 기존 DSLT a33의 경우는 NEX-3, NEX-5에 사용했던 센서를 함께 쓰고 있었죠.

 

NEX-3와 NEX-5의 경우에는 현재 소니코리아 소니스타일 홈페이지에서는 거의 재고 없음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NEX모델은 NEX-7 이 발표되기 전까지는 NEX-C3 하나로 승부를 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만… 지켜볼 필요가 있지요. a35를 잠깐 위에서 언급 했습니다만… 기존 a33의 1420만 화소짜리 이미지 센서를 1620만 화소의 EXMOR APC HD 센서로 바꾼 것을 빼면, 후면 액정도 고졍형이고, 오히려 a33보다 가격적으로 더 낮게 시장을 공략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새로운 신형 센서를 채용한 a77과, NEX-7의 이야기가 무성한 가운데 NEX-C3와 a35를 시장에 출시한 것을 보면, 얼마 안 있으면 신 센서를 채용한 모델이 나올 거라는 결론을 할 수 있겠죠. 이런 모습은 과거 몇 년 동안 소니의 제품 전략이었으니, 이번에도 별반 다르지 않을 듯 하네요.

 

새로운 모델이 시장에 나오건 말건, 어찌 되었던 NEX-C3는 가격대비 쓰임새 면에서 시장의 사랑을 받을 모델임에는 틀림없을 듯 합니다. 국내 출시가는 현재 NEX-3보다 조금 높게 잡힐 가능성이 있습니다만… 신 모델 발표가 임박한 만큼~ 홈쇼핑이나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착한 가격에 미러리스 돌풍을 계속 이어나가려 할 테니까요. ^^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NEX-C3 출시를 기다려 보시는 게 어떨까 싶네요.

 

아참… 언급 못한 부분이 있었는데, NEX-3, 5보다 NEX-C3가 기동 속도면에서도 좀 더 빠르답니다. NEX-5보다 조작속도가 더 빨라졌어요. ^^

 

 

아래는 NEX-3, NEX-5, NEX-C3의 스펙비교 테이블입니다. 참조하세요.